조은오산병원


상담 및 예약 1544-5333 (진료시간 : 평일 8:30 ~ 17:30, 토요일 8:30 ~ 12:30, 점심시간 12:30 ~ 13:30) / 응급실 안내 031-373-8119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시민의 건강과 함께 합니다.

Home > 진료전문센터 >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술끊는 약으로 살도 뺄 수 있다던데...

박병강 2017-03-09 18:06:29 조회수 3,268

술살이라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술만 끊어도 뱃살은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FDA 승인을 받은 비만치료제인 콘트라브라는 약물에는 알코올 의존치료제가 들어 있습니다. 날트렉손이라는 약물인데, 알코올의존에는 50mg을 사용하지만 비만치료에는 훨씬 적은 양인 8mg을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자신도 모르게 밤마다 타오르던 식탐도 사실은 의존의 문제였던거죠

 

women_binge_drinking[1].jpg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비만치료제 콘트라브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부프로피온산염(90mg)도 원래는 FDA에서 담배 끊는데 사용 승인을 받은 약물입니다. 그러니까 비만 치료제를 복용하면 밥맛만 주는게 아니라 술과 함께 담배 맛도 없어지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01-binge-drinking-overdo-it[1].jpg

 

 풍선 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술을 끊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흡연량이 엄청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담배를 끊게 되면 주체할 수 없는 식탐으로 체중증가를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세가지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면 정말 근본치료제가 아닐까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생활 습관병의 치료적 순서는 약물 치료보다 생활 습관 개선이 먼저 요구됩니다. 일견 쉬워 보이는 음식조절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 습관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이뉴는 스트레스와 연관된 중독 차원의 생활습관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생활 스트레스는 단순히 심리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정신 생리 수준의 무의식적인 뇌와 내분비계의 반응이며 습관적 행동은 변화된 학습의 결과입니다. 이러한 복합적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 중독증후군의 모델을 이용하여 생활습관을 바라보고 가정의학의 포괄적 진료를 행동 의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생활습관병을 치료하는데 특히 잘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