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오산병원


상담 및 예약 1544-5333 (진료시간 : 평일 8:30 ~ 17:30, 토요일 8:30 ~ 12:30, 점심시간 12:30 ~ 13:30) / 응급실 안내 031-373-8119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시민의 건강과 함께 합니다.

Home > 진료전문센터 >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담배없이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없어요

박병강 2017-03-06 16:15:12 조회수 1,697

스트레스 없이 살 수 없다고 누구나 흔히 쉽게 말합니다. 그러나 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모두 흡연자가 되는 건 아닙니다. 이는 비흡연자와 마찬가지로 흡연자도 담배 외에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는 뜻이 아니겠습니까? 흡연자는 자신도 모르게 주위에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첫째, 흡연자는 악취를 풍기고 둘째, 직접적으로 타인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smoking_bans[1].jpg

 

 

흡연자들은 담배의 해로움을 몰라서 담배의 이점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오래동안 흡연을 해왔기 때문에 몸과 뇌가 담배에 이미 의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 살기 위해 금연하는 것이라면 금연의 의미가 크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잠시라도 건강하게 살기 위해 금연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금연은 새로운 좋은 습관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생활 습관병의 치료적 순서는 약물 치료보다 생활 습관 개선이 먼저 요구됩니다. 일견 쉬워 보이는 음식조절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 습관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이뉴는 스트레스와 연관된 중독 차원의 생활습관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생활 스트레스는 단순히 심리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정신 생리 수준의 무의식적인 뇌와 내분비계의 반응이며 습관적 행동은 변화된 학습의 결과입니다. 이러한 복합적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 중독증후군의 모델을 이용하여 생활습관을 바라보고 가정의학의 포괄적 진료를 행동 의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생활습관병을 치료하는데 특히 잘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