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오산병원


상담 및 예약 1544-5333 (진료시간 : 평일 8:30 ~ 17:30, 토요일 8:30 ~ 12:30, 점심시간 12:30 ~ 13:30) / 응급실 안내 031-373-8119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시민의 건강과 함께 합니다.

Home > 진료전문센터 > 라이프스타일센터(항노화센터)

의지로 끊어보고 싶어요

박병강 2017-03-07 12:27:06 조회수 1,947

"담배를 끊긴 끊어야 하는데..."라고 한다면 금연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단 한 번의 결심으로 끊는 사람도 있지만 이들은 중독 정도가 약했거나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 속할 것입니다.  의지가 강하지 못하더라도 진실로 담배를 끊고 싶어하는 마음만 있다면 금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금연에 도움이 되는 작은 행동들을 일상 생활에서 꾸준히 해본다면 어떨까요? 담배를 피우던 습관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습관으로 옮겨가는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은 사실입니다. 반면에 충동적인 금연 결심은 흡연 충동을 결코 이기지 못합니다.

 

img-services-smoking-cessation[1].jpg

 

 

1. 담배 피우는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2. 첫 담배는 가급적 늦게 피우고 마지막 담배는 앞당겨 피운다.

3. 담배  개비의 수를 하루 7개비까지 줄인다.

4. 담배를 저니코틴 함유 담배로 바꾼다.

5. 라이터와 성냥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

6. 왼손으로만 담배를 피운다

7. 금연서약서를 쓴다

8. 담배 끊는 날을 크게 써서 잘 보이는 곳에 붙인다.

9. 주위사람에게 금연하였음을 알린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생활 습관병의 치료적 순서는 약물 치료보다 생활 습관 개선이 먼저 요구됩니다. 일견 쉬워 보이는 음식조절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 습관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이뉴는 스트레스와 연관된 중독 차원의 생활습관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생활 스트레스는 단순히 심리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정신 생리 수준의 무의식적인 뇌와 내분비계의 반응이며 습관적 행동은 변화된 학습의 결과입니다. 이러한 복합적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 중독증후군의 모델을 이용하여 생활습관을 바라보고 가정의학의 포괄적 진료를 행동 의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생활습관병을 치료하는데 특히 잘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생활습관병에 대한 행동의학적 접근 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