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건강과 함께 합니다.
■ 연년(延年) 장수(長壽) 비결
이 장수(長壽) 공법은 침대에 누울 때나, 앉으나 서나 자세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구체적인 방법은 속 힘을 써서 항문과 신장을 배꼽까지 끌어올린다고 생각하면서 들숨을 쉴 때, 항문과 음부를 움츠리면서 배꼽까지 끌어올리는 동작을 하는데 이것을 제항축신(堤肛縮腎)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축신(縮腎)은 외신(外腎)과 내신(內腎)을 신축(伸縮)하는 것을 말한다. 외신은 외음이고, 내신은 신장을 가르킨다.
날숨에는 항문과 신장을 내려놓는다. 이 공법을 연마할 때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아 남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도 한번 끌어 올렸다가 내려놓으면 한차례로 하는데, 한번에 20번 이상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이 방법을 하루에 한 두차례 늘 연마하면, 인체 내장(內臟) 안마도 되며, 신장 관련 질환이 예방된다. 신장이 튼튼해지며 위장 계통 질병. 부인병. 비뇨기 계통 질병. 탈항(脫肛). 치질 등의 질병도 예방된다.
제항축신(堤肛縮腎)으로 항문과 음부의 공능(功能)이 증강되어 윗몸의 양기가 아래로 골고루 퍼지므로 몸에 원기를 돋구어 준다. 일종의 장생불노(長生不老)의 비법으로 전해진다.
성인(聖人)은 '똥구멍은 생문방(生門方)이요, 입구멍은 사문방(死門方)이다.' 라고 하셨다. 똥구멍을 잘 단속하면 활력을 얻고, 입구멍을 함부로 놀리면 낭패를 보게 된다는 뜻이다.
[글 작성: 진단검사의학과전문의 최병문]